Pioneer Inside
  • Home
  • >
  • 프레시지 소식
  • >
  • Pioneer Inside
Pioneer Inside #2 운영기획본부 SCM팀
등록일 2021.09.09 조회수 1,377

프레시지 모든 부서의 이야기를 듣는 코너

Pioneer Inside




 


유통B/U 운영기획실 운영기획본부 SCM팀
 







Q. 부서에서 하는 일
 

A. “Supply Chain Management” 팀 이름 그대로입니다. 영업부서로부터 B2B/B2C 영업 계획 및 예상 판매 수량을 전달받고, 이를 취합하여 생산부서(용인사업장 또는 외주업체)에 전달하는 일이에요. 생산과 유통 사이에서 SCM팀이 고리가 되어 주문량을 컨트롤하고 적재적소에 상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이죠.

 

냉장 밀키트 제품은 주문과 동시에 생산이 들어가기 때문에 주문 수량을 적절히 배치하는 것이 중요해요. 냉동 제품창고 내 재고 파악을 통하여 물량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어서 판매 계획을 기준으로 재고를 창고로 이동할 수 있도록 물류팀에 요청하기도 하고요. 이 모든 과정은 궁극적으로 원활한 공급을 이끌어나가기 위함입니다. 용인사업장 뿐만 아니라 외주생산업체도 함께 컨트롤 하고 있어요.

 

또, 프레시지 임직원이라면 ‘Crystal Ball’을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. 실판매 데이터를 취합하여 차주 판매 계획을 수립하는 프로그램이에요. SCM팀에서 Crystal Ball 데이터를 1일 1회 공유하고 있는데요. 영업, 생산, 자재, 물류팀 등 다양한 부서에서 해당 데이터를 참고하여 주문 및 생산 발주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.

 

마지막으로, 거의 모든 부서에서 활용하고 있는 ERP 샘플출고요청 관련 업무도 하고 있어요. 임직원분들이 영업, 홍보 등 샘플로 활용하고자 하는 상품을 ERP로 등록해주시면 SCM팀에서 출고 가능한 상품인지 확인 후 물류팀에 데이터를 전송하고 있습니다.












 

Q. 부서의 목표

 

A. SCM팀의 궁극적인 목표는 생산 설비가동률을 향상하고 창고 내 재고를 축소하여 불필요하게 사용되는 비용을 줄이고, 경영의 효율을 이끌어내는 것입니다. 이를 위하여 시스템의 전산화가 부서 장기 과제인데요. 주문과 생산 과정에서의 차질을 줄이고자 현재 재고 관리, 물품 발주 등 관련 시스템을 전산화하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.












 

Q. 직무에 필요한 역량

 

A. 영업과 생산의 중간다리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에 양쪽에 대한 지식이 어느 정도 있으면 일하기에 수월해요. 특히, 물류 용어와 프로세스를 잘 알고 있으면 대응하기에 편합니다. 추가로 데이터 작업을 많이 하기 때문에 엑셀에 익숙하신 분이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.